본문으로 바로가기

41.학급 회장(해쉬)

category 스터디/코테 문제풀이 2024. 10. 1. 14:29

설명

학급 회장을 뽑는데 후보로 기호 A, B, C, D, E 후보가 등록을 했습니다.

투표용지에는 반 학생들이 자기가 선택한 후보의 기호(알파벳)가 쓰여져 있으며 선생님은 그 기호를 발표하고 있습니다.

선생님의 발표가 끝난 후 어떤 기호의 후보가 학급 회장이 되었는지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.

반드시 한 명의 학급회장이 선출되도록 투표결과가 나왔다고 가정합니다.

입력

첫 줄에는 반 학생수 N(5<=N<=50)이 주어집니다.

두 번째 줄에 N개의 투표용지에 쓰여져 있던 각 후보의 기호가 선생님이 발표한 순서대로 문자열로 입력됩니다.

출력

학급 회장으로 선택된 기호를 출력합니다.

예시 입력 1 

15
BACBACCACCBDEDE

예시 출력 1

C

 

 

답안

import java.util.HashMap;
import java.util.Scanner;

public class Main41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    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        int n = scanner.nextInt();
        String str = scanner.next();
        char answer = '\0';

        HashMap<Character, 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
        for(char c : str.toCharArray()){
            map.put(c, map.getOrDefault(c, 0) + 1);
        }

        int max = Integer.MIN_VALUE;
        for(char key : map.keySet()){
            if(map.get(key) > max){
                max = map.get(key);
                answer = key;
            }
        }

        System.out.println(answer);
    }
}

 

해석

HashMap<Character, Integer> map = new HashMap<>();
        for(char c : str.toCharArray()){
            map.put(c, map.getOrDefault(c, 0) + 1);
        }

 

HashMap 은 키와 값 을 저장하는 자료 구죠이다.

각 키는 고유하며, 키를 사용하여 해당하는 값을 빠르게 검색 할 수 있다.

 

이 문제에서는 HaspMap의 특성인 각 키가 고유하다 !! 라는 개념을 이용해 푼 문제이다.

우선 루프를 돌면서 map 에 push 하고 getOrDefault 함수를 이용해, 그 키값의 입력 개수를 카운트 했다.

 

getOrDefault 의 경우 처음 push 할때 default 값을 2번째 인자에 설정해 놓을 수 있어서, 이번 문제에서는 한번도 push 되지 않은 char 라면 0 , 아니라면 +1 을 해서 해당 char 의 입력 개수를 카운트 할 수 있었다. 

 

int max = Integer.MIN_VALUE;
for(char key : map.keySet()){
    if(map.get(key) > max){
        max = map.get(key);
        answer = key;
    }
}

 

keySet 함수를 이용해 map 전체를 조회 할 수 있다. 

* 비슷한 함수로는 entrySet() 이 있음

'스터디 > 코테 문제풀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43. 매출액의 종류(Hash, sliding wind  (0) 2024.10.06
42. 아나그램(해쉬)  (0) 2024.10.01
25. 공통원소 구하기  (0) 2024.03.20
24. 두 배열 합치기  (0) 2024.03.20
21. 봉우리  (0) 2024.03.04